오는 11. 14까지 신청 … 심의선정 단체는 기부금 모집 및 세제혜택 가능

【도정=강원신문】신효진 기자 = 강원도(도지사, 최문순)는 2016년도 전문예술법인·단체에 대한 지정·육성을 위해 전시·공연사업을 주목적으로 하는 전문예술법인·단체 지정신청을 오는 24일 강원도, 강원문화재단, 예술경영지원센터 홈페이지에 공고한다.

「전문예술법인·단체 지정・육성」은 대부분의 주요 공연예술단체들이 법인격이 없는 임의단체나 비영리법인의 형태를 취하고 있어 단체의 자생력과 경쟁력을 갖추는데 제약요인으로 작용하고 있어 국가 및 지방자치단체가 단체의 전문성을 인정하여 세제혜택 등 제도적 지원 장치를 마련하여 창작활동과 지역문화예술 진흥에 도움을 주기 위한 제도이다.

신청대상은 강원도에 소재지를 둔 공연 또는 전시 등의 무대예술공연장을 운영하는 법인과 극단, 뮤지컬단, 오페라단, 관현악단, 국악단, 창극단, 무용단, 합창단, 실내악단, 공연기획단 또는 이와 유사한 예술단을 운영하는 비영리법인·단체이다.

공연분야의 법인․단체는 해마다 1편 이상의 정기공연 또는 기획공연 실적이 있어야 하며, 전시분야의 법인․단체는 해마다 2건 이상의 정기적인 창작 또는 기획전시를 개최한 실적이 있어야 한다.

신청서는 11. 14일까지 접수가능하며, 지정신청서와 증빙자료를 갖춰 강원도 문화예술과에 직접 방문 또는 우편으로 접수하면 된다.

전문예술법인·단체 지정은 현장 확인과 강원도문화예술진흥위원회 심의를 거쳐 선정하게 된다.

전문예술법인·단체로 지정되면 지정기부금단체로 인정되어 기부금 공개모집을 할 수 있으며 기부한 개인 또는 법인은 세금공제 혜택을 받을 수 있으며, 법인의 경우 당해 사업년도 소득금액으 50%를 고유목적사업준비금으로 손금산입이 가능하다.

기타문의 : 강원도 문화예술과(☏249-2791)

저작권자 © 강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