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 래 인
횡성서 생활안전교통과 경사

붉은 닭의 해인 정유년 새해를 맞이하는 들뜬 마음은 벌써 고향으로 달려가고 있다. 설 연휴 기간 동안 집을 비우는데 따른 불안한 마음이 있을 수 있다.

그 중 가장 큰 걱정거리가 바로 빈집털이 절도다. 명절 기간 중 절도발생률은 평균보다 약 20%가량 상승한다. 이를 예방하기 위해 112상황실 및 지역 경찰관과 함께하는 몇가지 방법이 있다.

첫째 : 가까운 지구대, 파출소에 연휴 동안 필요 거점 순찰을 강화하도록 하는 ‘빈집 사전 신고’를 한다. 신고를 하면 연휴 기간 중 해당 지역 주변 특별순찰을 하게 된다. 특히 이런 것은 단독주택, 빌라 등 출입 가시권이 낮은 곳에 더 효과적이다. 또한 집을 비우는 동안 주기적으로 오는 신문, 우유 등의 배달을 중지하고 집에 보관중인 현금, 귀중품은 사전 금융기관이나 안전한 장소에 보관하는 것이 좋다.

둘째 : ‘특수형광물질 도포작업’을 통해 절도 예방을 할 수 있다. 이것은 미리 건물주의 동의를 받아 건물 출입구에 경고 문구를 부착하고 가스배관, 창틀에 형광물질을 도포하여 절도 예방을 하는 것이다. 범죄자의 심리를 위축시키는 예방 효과가 있다.

셋째 : 경찰은 명절을 맞아 금융기관, 현금다액 취급업소 등에주민자율방범대, 의무경찰, 경찰 및 가용 인력을 집중 배치하여 치안활동을 강화하고 있다. 이 기간 중 범죄발생 우려가 높은곳은 특별 순찰활동을 실시한다. 이는 경찰이 항상 주변에 있다는 효과로 범죄 예방에 많은 도움이 된다.

경찰은 국민 공동체 모두가 행복한 명절을 보낼 수 있도록 연말연시 특별방범활동을 전개하고 있으며 “공동체 치안”을 통한 사전 범죄발생 우려지역을 파악 중점 순찰 활동을 전개하고

국민 누구나가 평안하게 지낼 수 있는 “안심치안”을 확보하기 위해 우리 강원경찰 모두는 오늘도 최선의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저작권자 © 강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