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행정안전부 주관 ‘공간통합.시설공유형 협업사업’ 공모에 강원도 선정
- 강원도청소년상담복지 센터 등 총 12개 지자체 및 관련기관․단체 참여

강원도는 지난 12일, 춘천YMCA 동면회관에서 영동권 5개 시군의 위기청소년 에게 전문상담 등 지원으로 건강한 성장을 도모하기 위한 ‘찾아가는 강원 영동권 청소년이동센터’업무협약식을 개최했다.

[강원신문=박수현 기자] = 강원도(도지사, 최문순)에서는 지난 12일, 춘천YMCA 동면회관에서 상대적으로 청소년시설․기관이 부족한 영동권 5개 시군의 위기청소년 에게 전문상담 등 지원으로 건강한 성장을 도모하기 위한 ‘찾아가는 강원 영동권 청소년이동센터’업무협약식을 개최했다.

‘찾아가는 강원 영동권 청소년이동센터’는 지난 6월 행정안전부 주관 ‘2019년도 공간통합․시설공유형 협업사업’공모에 강원도가 선정되어 특별교부세 2억 원을 지원받으며 도비 9천4백만 원, 시군비 3천만 원 등 총 3억2천4백여만 원을 투입하여 설치되었다.

이번 업무협약식에는 강원도와 영동지역 5개 시군 이외 강원도교육청 (학생지원과), 강원도지방경찰청(여성청소년과) 및 시민단체(춘천YMCA, 동해YWCA), 청소년상담복지센터 강원도협의회, 강원도청소년상담복지 센터 등 총 12개 지자체 및 관련기관․단체에서 참여하였다.

각 기관․단체별 협업 분담으로 강원도는 이동센터 차량구입, 운영법인 선정 및 인건비․운영비 지원을 담당하고, 시군은 홍보예산 지원, 방문 대상지 선정 등 행정력을 지원하며, 강원도교육청은 학교방문 홍보 및 안내를 강원도지방경찰청은 거리상담 등의 동행을 전담한다. 또한 시민단체 및 청소년유관기관은 자원봉사자와 상담원을 지원하기로 하였다.

‘찾아가는 강원 영동권 청소년이동센터’는 춘천YMCA에서 운영하기로 강원도와 위․수탁협약을 체결하였고, 가출・배회・노숙 및 상담이 필요한 청소년을 주요대상으로 하되 사전 홍보․안내를 통하여 정기적 요일별 5개 시군 청소년 밀집지역 및 개별학교 방문으로 위기개입상담, 진로 지도, 적성검사 등의 서비스를 제공한다.

도 여성청소년가족과 정영미 과장은 “찾아가는 강원 영동권 청소년 이동센터 사업은 강원도의 미래인 청소년들의 안전하고 건강한 성장을 위해 꼭 필요한 사업이어서 더욱 큰 의미가 있고, 영동지역 5개 시군이 우선 선정된 사유는 동해안산불 등 재난 발생이 잦은 지역의 피해청소년 전문상담 창구 마련과 청소년복지 사각지대 해소의 목적이 있으며, 앞으로 공간통합․시설공유형 협업사업의 모범적인 모델이 될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사업을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강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