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 중 근
강원 고성소방서 서장

본격적으로 다가오는 여름철을 맞아 자연 속에서 캠핑을 즐기려는 사람들이 증가 할 것으로 예상되는데 통계청 추정수치에 따르면 캠핑 인구는 이미 500만 명을 넘어설 것이라는 전망이다.

캠핑 인구가 증가하는 것과 동시에 크고 작은 캠핑장 안전사고 역시 증가해 안전수칙 준수의 필요성이 요구된다.

그럼 즐겁고 안전한 캠핑을 보내기 위한 안전수칙에 대해 알아보자.

첫 번째로 날씨 체크다. 특히 여름철에는 기후변화가 심해 낮에는 맑고 저녁에는 폭우가 쏟아지는 경우가 있으니 인터넷이나 뉴스를 통해 캠핑을 즐기는 동안의 날씨 체크는 필수다.

두 번째로 음식 조리 후에는 불씨를 확실히 끄고 숯불 등의 잔불이 없는지 확인하며 화재에 대비에 미리 인근의 소화기 위치를 확인해 두는 것이 좋다.

세 번째로 텐트 고정 줄에 걸리지 않게 조심해야 한다. 야간에 텐트 고정 줄에 걸려 넘어지는 사고가 많이 발생해 야광줄을 사용하거나 밝은 색상의 손수건을 줄에 묶어 두는 것이 좋다.

네 번째로 야영장은 벌레가 많기 때문에 벌레에게 물리면 즉시 비눗물로 씻어주고 난 뒤, 항히스타민제 연고를 발라주는 것이 좋다. 만약 벌에 쏘였을 경우 신용카드 등으로 피부를 밀어 침 제거 후 환부는 얼음찜질 등으로 차갑게 하는 게 좋다. 그리고 캠핑을 하다 보면 찔리거나 베이는 상처를 입는 경우가 많으므로 파상풍 예방접종은 반드시 해야 한다.

이 외에도 텐트 안 전열기구 조심하기, 캠핑장 내 소화기 위치확인ㆍ휴대용 소화기 준비하기, 물놀이 시 구명조끼 등 안전장비 착용하기 등이다.

안전은 누군가 보장해 주는 것이 아닌 스스로 위험을 예방해야 한다. 캠핑장 안전수칙을 준수해 사랑하는 사람들과 안전한 캠핑으로 힐링을 떠나보자.

저작권자 © 강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